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IoT_Embedded

라즈베리파이 개발환경 꾸미기 #4. 파이썬 + Eclipse 로 라즈베리파이 개발하기

이 포스트는 라즈베리파이 개발환경 꾸미기를 주제로 아래와 같은 시리즈 연재로 이루어 집니다.

  1.  라즈비안 OS 설치하기
  2. 키보드 모니터 없이 라즈베리파이 Login 하기
  3. Wifi 설정 / 기본 설정하기
  4. >> 파이썬 + Eclipse로 라즈베리파이 개발하기 <<
  5. 라즈베리파이에 NodeJs 설치하기
  6. NodeJs + Eclipse로 라즈베리파이 개발하기
  7. C/C++ Cross Compiler(Tool Chain) 설치하기
  8. Eclipse + C/C++ 로 라즈베리파이 개발하기

지난 포스트에서 랜 설정과 SSH 접속 후 기본 설정 까지 마쳤습니다.
이번에는 라즈베리파이에 기본 설치되어 있는 파이썬과 Eclipse를 이용해서 개발환경을 꾸며 보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에 SSH 로 접속해서 python 명령어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프롬프트 상에서 대화형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터미널 상에서 Vi나 nano를 이용해서 파이썬 파일을 작성해서 실행해 볼 수 도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이렇게 원격 터미널에서 작업하는 것은 여러가지로 불편하고 소스관리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발 PC에서 개발하고 변경된 내용만 라즈베리파이에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발 PC에서 더 손쉽게 라즈베리파이를 관리하고 파이썬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꾸며 보겠습니다.
Eclipse를 설치하기 전에 Eclipse가 Java언어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JDK를 설치해야 합니다.


JDK 설치 
JDK는 아래 링크에서 윈도우즈, 맥OS 등 운영체제에 맞게 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Eclipse  설치 
Eclipse를 설치하려면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배포판이 있는데요,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를 받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 합니다.
Eclipse는 압축 파일을 풀기만 하면 설치가 끝납니다.
Eclipse를 설치하고 나서 개발 PC에 Python을 설치합니다.

파이썬 설치
파이썬은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PyDev 설치
이제 Eclipse에서 Python을 개발할 수 있게 하는 PyDev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Eclipse > Help > Eclipse Marketplace 에서 “python”으로 검색해서 나오는 “PyDev”를 설치하면 됩니다.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하면 뜨는 창에서 “Next” 버튼 만 눌러 주면 설치는 문제 없이 진행됩니다.


Eclipse에 PyDev를 설치하고 나서  PyDev가 Python을 인식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Eclipse  Preferences 화면에서 “PyDev” > “Interpreters” > “Python Interpreter” 를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Quick Auto-Config” 버튼을 눌러주면 아래쪽 내용이 쭉 들어 가게 됩니다.



프로젝트 생성
개발 환경이 만들어 졌으니 pydev project를 생성합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나서 Module, 그러니까 소스코드를 추가 합니다.


소스코드의 Template은 ‘Main’을 선택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자동 생성되는 코드에 print ‘Hello raspberry-pi’ 만 추가 하였습니다.


일단 개발 PC에서 동작을 시켜 보기 위해서 Run AS > Python Run을 선택해서 결과를 확인 합니다.


RemoteSystem 설정

RemoteSystem Explorer 퍼스펙트로 이동합니다.
Eclipse  > Window > Perspective > Open Perspective > Other 메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퍼스펙티브 목록 창에서 “Remote System Explorer”를 선택하고 나타난 창에 좌측 Remote System 영역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합니다.


“New Connection”을 선택하여 새 연결을 설정합니다


SSH Only를 선택하고 Host Name에 라즈베리파이의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다음으로 넘어가서 나오는 화면도 “Next”를 눌러 줍니다.


생성된 목록에 Sftp Files 항목을 선택하면 ID와 password를 넣으라는 창이 뜹니다.
라즈베리파이의 계정 정보를 입력합니다. pi / raspberry


그러면 라즈베리파이의 디렉토리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MyHome 아래에다가 폴더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원격 적용
이제 앞서 만들어 둔 Python 프로젝트를 라즈베리파이에 적용하는 작업만 남았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퍼스펙티브를 다시 PyDev로 바꿉니다.


앞서 만들어 놓은 Python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Export를 선택합니다.


Export 메뉴에서 Remote Systems > Rmote File System을 선택합니다.


해당 프로젝트에서 라즈베리파이에 적용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냥 모두 선택해 두었습니다.
그 다음 Destination folder ….옆에 있는 Browser 버튼을 클릭해서 어디에 적용할지를 설정합니다.


새로뜬 창에서 앞서 작성한 RemoteSystem의 이름인 raspberry-pi를 선택합니다.


라즈베리파이의 홈 디렉토리에 만들어둔 하위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창 아래 옵션들이 있는데, “Review/Synchronize”를 선택하면 변경된 파일에 대해서 확인 할 수 가 있습니다.
맨 아래 “Save the settings of this export in the workspace”도 체크해 둡니다.


브라우즈 버튼을 눌러서 나온 창에서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파일이름은 아무거나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remote라고 입력했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remote.rexpfd 라는 파일 확장자가 붙습니다.
이것은 SVN과 같은 형상 관리 도구에서 파일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파일의 성격과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Team Synchronizing” 퍼스펙트로 바뀌게 됩니다.


여기에서 라즈베리파이에 적용하고 싶은 파일을 선택해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PUT”을 선택하면 해당 파일만 라즈베리파이에 적용됩니다.


그리고 나서 remote system view로 보면 해당 파일이 적용 된것을 알 수 있습니다.


터미널로 접속해서 확인해도 마찬가지로 저장된 것을 볼 수 있고,
여기서 이제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최초에 export 한 이후 파일이 추가 되거나 변경되면 해당 파일만 새롭게 적용해야 하는데,
이때 Eclipse > Window > Show View 메뉴로 Synchronise view를 열어 놓으면 편리합니다.


아래와 같이 python 소스 파일을 일부 수정하고 저장을 하는 순간, Synchronize View에 수정된 파일의 목록이 나타나고
해당 파일의 오른쪽 마우스 클릭해서 “put”메뉴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 터미널로 접속해서 실행해본 결과 잘 적용 된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이클립스를 이용해서 파이썬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IoT의 최강자 NodeJs를 이용해서 개발하는 환경을 꾸며 보는 것을 알아 보겠습니다.

이 포스트는 라즈베리파이 개발환경 꾸미기를 주제로 아래와 같은 시리즈 연재로 이루어 집니다.

  1.  라즈비안 OS 설치하기
  2. 키보드 모니터 없이 라즈베리파이 Login 하기
  3. Wifi 설정 / 기본 설정하기
  4. >> 파이썬 + Eclipse로 라즈베리파이 개발하기 <<
  5. 라즈베리파이에 NodeJs 설치하기
  6. NodeJs + Eclipse로 라즈베리파이 개발하기
  7. C/C++ Cross Compiler(Tool Chain) 설치하기
  8. Eclipse + C/C++ 로 라즈베리파이 개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