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Java

Eclipse J2EE+RCP 개발환경 설치

Eclipse는 무엇을 개발 할 것인가에 따라 적절한 패키지를 용도에 맞게 묶어서 배포 하고 있습니다.

보통 Web 영역에서 개발하는 경우라면 J2EE 패키지를 다운받아 설치하면 되고,
RCP/Plug-in영역에서 개발하는 경우라면 RCP/Plug-in 패키지를 다운받아 설치하면 될것입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는 두가지를 모두 해야 하는데(RCP는 입문이긴 하지만^^;;), 그럴려면 2개의 패키지를 따로따로 설치하거나 편법이지만 두개의 패키지를 받아서 Merge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이제서야 정확히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서 그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두 패키지의 차이점을 찾아 보면 RCP/Plug-in과 관련한 내용을 모두 가지고 있으나, J2EE에 Source가 없다고 합니다.


단지 Source만 없는데도 RCP/Plug-in을 개발하다 보면 아래 그림 같이 command에 나오는 context menu의 내용이 달랑 Generic입니다.


원래는 이렇게 나와야 하는데 말입니다.

이래서야 RCP를 개발 할 수 없죠.

그래서 J2EE환경에서 "Help > Install new software" 를 이용해서  RCP개발에 필요한 몇가지 패키지를 추가 해야합니다.

먼저 "Generic > Eclipse Plug-In Development Environmet" 를 설치하고

"Eclipse RCP Plug-in  Resource"를 설치합니다.

여기서 Filter에 "RCP"를 입력하고 반드시 하단 옵션 중 "Group Items by ategory"를 선택해제 해야 해당 목록이 나옵니다. (사실 이걸 몰라서 거의 보름을 해맸고, 그래서 이글을 쓰는 것이기도 합니다.)

끝입니다. 그럼 즐 J2EE + RCP 하세요.


'Programming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5 New Feature  (6) 2011.09.16
JavaTV API Technical Overview 번역  (8) 2007.10.17
JavaTV API를 이용한 Digital Set-top Box의 구현(석사논문)  (6) 2007.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