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FrontEnd Web

Ajax 기반 RIA framework - Xwing


지난해 6개월 가량 거의 혼자서  만든 Xwing이라는 RIA Framework를 소개하려고 해요.
현재의 모습을 갖게 된건 지난해 12월 하순인데요.
워낙 새로운 포스팅도 없고 해서 요즘 저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내용이라서 한번 올려 봐요.


새창에서 보기

한번 경험해 보시면 재미 있을지도 몰라요.
회사에서 수주받아 진행하는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사용하자는 취지로
회사에 겨우 허락을 얻어 작년 한해 열심히 만들었는데, 결국 팀은 해체되고 계속해서 진행될지는 조금 불투명해 졌지요.

Xwing은 jQuery와 jQuery의 수많은  Plugin을 이용했구요.
widget  API를 정의하고 Dataset binding(MiPlatform에서 영감을 얻어서)이라는 개념을 추가 했어요.
물론 UI  디자인도 다시 했구요.
특히, Chart와 Gauge는 Canvas라는 요소를 사용해서 동적인 그래픽 Drawing을 ActiveX, Java, Flesh없이 순수 web요소만으로 구현한것은 어떤 분들은 신선하게 생각하시더라구요. 저도 자랑하고 싶기도 하구요.

원래 계획대로라면 올해 이 API를 개발자가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위지윅 개발 IDE를 eclipse plugin으로 제공하기 위한 작업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어찌 될지 모르겠네요.

이걸 작업하면서 제일 힘들었던것은 역시 CSS 였는데, 지금도 아직 선명하지 못한 영역이네요.
늦었지만 꼭 선명하게 만들고 싶어서 지금 교육도 받고 있는데,  교육과정을 그다지 잘 선택하지 못한것 같네요.

이걸 만들면서 얻어진 지식을 앞으로 조곤조곤 포스트 해볼까하구요.
혹시나 프로젝트가 Drop되면 위젯 API를 오픈해서 혹여나 개발에 도움이 되게 할 생각이에요.




This site uses Thumbshots pre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