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올뉴모닝 배터리 업그레이드

이세우 2014. 12. 8. 21:38



앞서 올뉴모닝 블랙박스 장착기를 포스팅 했는데요.

블랙박스 설치하고 며칠 지나지 않아서 아내가 아이들 유치원 데려다 주려다가 배터리가 방전되어서 아침에 애를 먹었다고 하더군요.

다행히 제가 자동차를 두고 나가서 큰 불편은 피했는데 그냥 두었다간 아내의 핀잔을 피할 길이 없겠더라구요.


검색을 해보니 원래 모닝이 배터리 용량이 40Ah로 너무 적은 것을 달아 놓았다고 하는데 우리집 올뉴모닝은 다른 검색 결과와 달리 무려 35Ah가 달려 있더군요.  원가 절감을 위해서 그런것 같다는 의심들이 많던데 저도 그 의견에 동감합니다.


결론은 올뉴모닝에는 뭐라도 전기 먹는 기기를 하나라도 장착하면 100% 방전된다는게 진리인듯 하여,

어차피 배터리 수명도 다 되어가겠다 해서 60Ah짜리 배터리로 업그레이드 하기로 했습니다.


작업에 사용한 물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배터리 60Ah L
  • 대용량 배터리 플레이트
  • 대용량 배터리 (+)/(-) 터미널(단자) 각 1개
  • 터미널연결쇠
  • 10mm 스페너
  • 12mm T 복스
  • 롱로우즈
  • 사포


배터리는 인터넷에서 판매합니다.

제가 구매한 곳은 G마켓입니다. 여기 링크 이구요.

http://item2.gmarket.co.kr/Item/detailview/Item.aspx?goodscode=217460590


인터넷에서 구매할때 폐배터리 반환 조건으로 하면 가격이 더 싸지고 처분하기도 편리합니다.

배터리 관련 공구 10mm 스페너와 12mm T 복스도 무료로 같이 빌려줘서 아주 편리합니다.

나중에 폐배터리 반환할때 빌려준 공구를 같이 넣어서 보내주면 됩니다.

배터리는 단자 위치에 따라 L/R이 나뉘는데 올뉴모닝은 L을 선택해야 합니다.



구매한 아틀라스 BX60L 배터리와 무료 대여해준 공구 입니다.

배송 올때 배터리 양 옆에 스티로폼 같은 것이 붙어 있는데 설치 하고 나서 반드시 제거해 줘야 합니다.

안그러면 운행도중 배터리가 폭발할 수 있습니다.

제가 군대에서 운전병을 해봐서 배터리 폭발하는걸 몇번 봤는데 거의 폭탄급입니다.

터질때 배터리 조각이 위험하기도 하지만 배터리액이 얼굴이나 옷에 묻으면 치명적입니다.

그 트라우마 때문에 저는 남에차 점프도 잘 안해줍니다.


그 다음에 배터리 연결 부품이 필요한데, 이것도 인터넷에서 팝니다.

마찬가지로 G마켓 링크 나갑니다. (노파심에 말씀드리는데, 물건 판매자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으니 잘 못 샀네 어쩌네 하시면 곤란합니다.)

http://item2.gmarket.co.kr/Item/detailview/Item.aspx?goodscode=456290903




순정품 배터리 크기가 작기 때문에 그 배터리를 고정하는데 사용하는 플레이트도 작아서 큰것으로 교체해야 하고

배터리 연결 단자도 양극 음극 모두 커져야 합니다.

그런데, 음극 단자는 충전을 위한 모듈이 달려 있어서 완전히 교체가 안됩니다.

물론 그 모듈도 부품을 구하면 되는데,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키트는 그냥 연결쇠를 주더군요.

그래서 이것으로 연결하면 되는 겁니다.



자 이제 작업을 해 볼까요?

아참!! 작업하기 전에 블랙박스 같은 상시 전원 장치가 있다면 반드시 전원을 먼저 차단하고 작업하시는게 좋을 겁니다.



기존 배터리를 제거 하기 전에 양극 단자 커버를 벗기면 있는 퓨즈를 제거 해 주세요.

빼서 버리면 안되고 잘 놔두어야 합니다. 마지막에 다시 그자리에 꽂아 넣어야 하니까요.


저도 모르고 나중에 제거 했네요.

퓨즈를 제거 하고 나면 10mm 스페너로 음극 터미널 부터 제거합니다.



그 다음 양극 터미널도 분리해 주세요.



그 다음 배터리를 고정하고 있는 고정쇠를 배터리 바닥쪽에 있는 볼트를 풀어서 떼어 내야 하는데,

배터리 판매상이 대여해준 T복스가 짧아서 겨우 닿기는 하는데, 마음대로 돌리지를 못합니다.

저는 겨우 돌려서 빼긴 했는데, 다시 새 배터리를 넣고 설치할때는 거의 불가능 하겠더라구요.

그래서 결국 배터리쪽 헤드라이트를 뺐습니다.

애초 부터 헤드라이트를 떼고 작업하는게 훨씬 좋을 겁니다.



배터리 오른쪽으로 보이는 볼트를 풀어야 하는데 보이시나요?

헤드라이트 제거는 생각보다 쉽습니다.

연결 단자를 제거하고 볼트 2개만 풀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차 앞쪽으로 슬라이드 식으로 잡아 당기면 허무하게 빠집니다.




풀어야 하는 볼트는 앞 유리 쪽에 하나가 있고 냉각수 뚜껑쪽에 하나가 있습니다.



자 이제 아주 넓어졌지요. T복스로 배터리 플레이트를 고정하고 있는 볼트를 풀어줍니다.



플레이트를 빼기 전에 전선 호스가 고정되어 있으니 롱로우즈를 이용해서 빼놓아야 합니다.


새로운 플레이트로 교체한 모습입니다.



드디어 새 배터리를 얹었네요.

배터리 고정쇠를 고정하고 이제 연결 터미널들을 교체 해야 합니다.


양극쪽 터미널을 비교해본 사진입니다.

이 부품이 필요한 이유가 이해가 되시죠?



커버 안에 있는 볼트를 스페너로 돌려서 빼서 그 자리에 교체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음극쪽 터미널도 교체해야 하는데,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것 처럼 음극은 교체가 불가능하게 생겼습니다.


배터리 충전을 모니터링해서 과충전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이 더 들어 있기 때문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현대기아 부품을 구해서 교체하는 경우도 있고 그래야 확실할것 같습니다.....만, 남들도 그냥 두고 쓰길래 저도 그냥 쓰기로 했습니다.


위에 사진은 터미널 연결쇠를 이용해서 확장한 모습입니다.

이때 기존 터미널을 그대로 사용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부식이 있을테니 접촉면을 사포로 깨끗이 정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배터리 판매상이 사포 조각도 같이 넣어 주어서 그걸 사용했습니다.

이제 단자들을 배터리에 연결하고 처음에 제거했던 퓨즈를 제 자리에 꽂아 주면 작업이 끝납니다.



아래 사진은 배터리 비교사진입니다.


플레이트 비교 사진입니다.


실제 작업은 8월에 했고 아직(12월)까지 차량에 전기적인 문제는 없는것 같습니다.

그럼 한 겨울 배터리 방전 걱정은 이것로 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