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악보쓰는 프로그래머

라즈베리파이 GPIO에 이름표를 붙이자! Raspberry Leaf 본문

Programming/IoT_Embedded

라즈베리파이 GPIO에 이름표를 붙이자! Raspberry Leaf

dltpdn@gmail.com 이세우 2016.10.20 10:50


Raspberry-pi(라즈베리파이) GPIO 헤더핀에 작은 종이를 붙여서 어떤핀이 어떤핀인지 알수 있게 해주는 Raspberry Leaf를 소개해 봅니다.

[Raspberry Leaf,  출처 : https://www.raspberrypi.org/blog/raspberry-leaf/ ]


Raspberry-pi(라즈베리파이) GPIO는 Arduino(아두이노)의 GPIO 처럼 친절하지 않습니다.
각 핀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핀헤더 번호나 역할에 대한 프린트가 없기 때문입니다.

[Arduino(아두이노) Pin header]
 

[Raspberry-Pi Pin header]

그래서 Raspberry-pi(라즈베리파이)에 GPIO를 이용해서 회로를 구성할 때 무척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잘 못 연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Male-Type(숫놈 타입)이라서 잘 못 조작하다가 쇼트가 날 수 도 있기 딱 좋게 생겼습니다.
애초 Raspberry-pi(라즈베리파이)는 Maker(메이커)나 개발자를 위한 개발용 보드 용도로 만든것이 아니기 때문이라서 당연하기도 합니다만, 그렇다고 불편이 없어지지는 않습니다.(어떻게 하면 이런 보드가 이렇게 유명해 지게 할 수 있는 걸까요?)

이런 불편을 없애기 위해서 T-Cobbler(T-코블러)라는 T자형 확장 모듈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T-Cobbler, T자형 확장 모듈]

일단 6,000원 정도(링크의 쇼핑몰은 저와 무관합니다.)로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흠이고, 선이 길게 나와서 이리저리 휘둘리는 것이 무척 거추장 스럽습니다.
또한 Breadboard(브레드보드)에 연결하고 나면 브레드보드의 절반이상을 덮어 버리기 때문에 브레드보드의 공간도 부족합니다.

[T-clobber를 소형 브레드보드에 연결한 모습, 공간이 부족하다]

애초에 Raspberry-pi가 핀헤더를 Arduino(아두이노)처럼 해두었으면 좋았을 것을...
그래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Dr. Simon Monk(사이먼 몽크 박사)라는 분이 아이디어를 내서 종이로 이름표를 만들어 핀에 걸어 두는 것을 생각해 냈다고 하네요.
Dr. Simon Monk는 메이커 시장에 다양한 책과 컨텐트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한 사람입니다.

[Dr. Simon Monk(사이먼 몽크 박사)가 저술한 메이커 관련 서적들, 출처:http://simonmonk.org/]

어떻게 Arduino(아두이노)하고 Raspberry-Pi(라즈베리파이)만 가지고 저렇게 많은 서적을 저술할 수 있는지 정말 경이롭습니다.
막상 책을 보면 너무 쉬운 초보자 수준이라서 내용도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사회에서의 좋은 포지셔닝은 역시 지식과 기술이 전부가 아니라는 걸 알게 해주는 대목입니다.

어쨌든, 이 분이 Maker(메이커)들을 위한 온라인 쇼핑몰도 하는데, 이곳에서 앞서 소개한 종이 이름표를 처음 만들어 Raspberry Leaf라고 이름 짓고,  입문 키트를 판매할때 이것을 끼워 주거나 Raspberry-pi B(라즈베리파이 B) 모델-26핀에 한해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분이 인색하신 건지 바쁘신 건지 Raspberry-pi B모델까지 사용한 26핀 짜리만 제공하고, 그 이후 모델에서 사용하는 40핀 짜리는 공유를 해 주지 않고 있네요.

그래서 제가 40핀 짜리를 만들어 보려고 하던 찰나, 지구상에 이걸 미리 만든 사람이 어디 단 한 사람도 없겠는가 싶어서 검색 했더니 역시 있더군요.

독일 개발자인 Andreas Gohr(안드레아스 고어) 라는 분이 저랑 똑같은 생각으로 먼저 만들었더군요.


Github를 통해서 PDF, PNG 등 다양한 포맷으로 제공하고 있으니 원하는 포맷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제 이걸 실제로 적용하는 법을 보여 드릴께요.
우선, 100% 스케일로 출력해서 가위로 잘 오려냅니다. 잊지 마세요. 프린트할때 100% 스케일!!

 


그 다음, 스폰지나 스티로폼과 같이 쉽게 구멍이 나는 재질을 종이 아래에 깔고 송곳이나 샤프펜슬 끝 부분을 이용해서 헤더핀 자리에 구멍을 냅니다.


그리고 나서, 그멍을 조금 더 넓혀서 Raspberry-pi(라즈베리파이)의 헤더핀에 꽂아 주면 끝입니다.


아주 잘 맞는 군요.
자! 그럼 즐거운 개발과 메이커 활동 되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