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Music

오픈 소스 악보 제작 도구, MuseScore

사내 아마추어 앙상블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항상 새로운 곡을 시도 하려고 할때 첫번째 난관이 악보입니다.

선호하는 곡을 선정하고 나면, 구글과 네이버를 수십번 들락거리며 건진 악보 중에 마음에 드는게 있으면 좋은데,
대부분 제가 연주하는 앙상블 악기 구성과는 제대로 맞아 떨어지는 경우도 없고,
연주하려는 조성과 다른 경우도 있고, 어떤 경우는 몇몇 악보를 적절히 배합하면 좋겠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돈을 들여 악보를 편곡하는 서비스를 이용해 보려고 몇번 시도 해봤는데,
아마추어 들이 취미로 하는데 들일 비용이 아니더군요.(왜 비싼지 이젠 저도 이해합니다.)

결국, 이 잘난 능력자, 제가 직접 악보를 제작 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럼 악보를 오선지에 연필로 그릴 수는 없으니, 마땅한 프로그램이 있어야 겠지요?

이렇게 악보를 제작하는 도구는 흔히 '시퀀스 프로그램'이라고 하는데, 이미 유명한것 들이 많지요.
Finale , NWC(NoteWorthy Composer), Guitar Pro  등등 많지요. 하지만, 모두 유료입니다.
저걸 사느니, 악보 편곡 서비스에 돈을 쓰는게 이치에 맞겠죠.

오늘 소개해 드릴 MuseScore는 오픈 소스여서 당당히 쓰셔도 되구요.


http://www.musescore.org

그 기능 또한 상용 프로그램 보다 더 뛰어날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물론, 제가 상용프로그램들을 모두 써보지 않았으므로...)

대표적인 기능을 우선 설명하자면,
  • 컴퓨터 자판(키보드)와 마우스 만으로 악보 작성 (Midi 입력도 지원)
  • Midi 파일을 읽어서 악보로 보여주고 편집하기
  • 작성한 파일을 Midi, Mp3, PDF로  내보내기
  • Part별로 내보내기
  • 이조


이렇게 친절하게 동영상 강좌를 하고 있는데요, 홈페이지 첫 화면에 9개 스텝으로 만나 보실 수 있으며,
한글 자막도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컴퓨터의 키보드와 마우스만으로 악보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MIDI 입력이 가능한 건반악기가 있다면 더 쉽겠지만요.

동영상 강좌를 다 보고 나면 기본적인 악보를 작성 할 수 있구요.
추가적인 사용법은 홈페이지 우측 메뉴에 있는 핸드북을 이용하면 금방 알 수 있게 잘 설명 되어 있고,
PDF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홈페이지내의 모든 내용은 35개 언어로 번역되어 있지만, 핸드북의 일부는 아직 한국 번역이 덜 끝난것도 있긴 합니다.
여러 형태의 기부를 받고 있는데, 돈 보다는 재능 기부를 해달라고 하더군요.
이 기회에 저도 번역 기능 기부를 해볼까 합니다.

끝으로, MuseScore를 통해 작성한 악보는 On-line에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에 저장한 악보는 http://musescore.com/를 통해 악보 공유 사이트 처럼 악보를 서로 공유 할 수 있게 됩니다.(musescore.com은 musescore.org와 별개 사이트 이며, 계정도 따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공유된 악보는 웹 상에서 직접 보고 Play해서 들어 볼 수 있으니, 내가 찾는 악보인지 금방 확인이 되겠죠.

아래 링크는 제가 작성 중인 '미녀와 야수'를 공유한 링크인데 한번 보시면 이해가 갈겁니다.
http://musescore.com/score/4885

그룹 기능도 있어서 저 처럼 소규모 앙상블이나 연주 모임에서 연주할 레퍼토리 악보를 이곳에서 서로 공유 하는것도 방법일듯 합니다. 꼭 악보 안가져오거나, 다른 악보 가져오는 사람 있는거 해본 사람은 알겁니다.



제가 MuseScore를 이용해서 2개의 악보를 이미 만들어 봤는데요,
정말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그나저나, 악보를 제작하다 보면 연주 음악을 듣고 하나하나 음 따고 음표로 기표하고 마음에 안드는 부분 수정하느라 날 새울때가 한두번이 아니네요. 왜 편곡 서비스가 비싼지 이해가 갑니다.